미궁게임 더라비린스
[2023-07-18] World of data P 드베 00:00:54 P100 클리어 61명 참여 64명



Hint. 

하나의 샘플은 대한민국 서울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시드니


주의. 이번에는 평소와 다르게 검색과 상식을 어느 정도 요하는 문제를 출제하였습니다.


우려와 다르게 정답자가 대거 나왔군요. 다행입니다.



의도한 풀이 방향


가장 알기 쉬운 단서는 4번이네요. 정상적으로 발견될 시기보다 1년 늦게 발견되었다는 부분.


즉, 어떤 주기적으로 돌아오는 이벤트가 있는데 "발견 장소"가 문제 제목까지 합쳐볼 때 전 세계적인 이벤트군요.


게다가 3개의 샘플이 수집 불가능하다는 것은 3곳에서는 개최만 확정이고 열리지 않은 이벤트라는 것도 추측이 가능합니다.


1년 늦게를 다시 감안하면, 도쿄 올림픽을 먼저 연상하기 가장 좋고 확인해보면 설명들이 잘 들어맞습니다.


색상의 샘플은 세계 여러 국가에서 색으로 연상하기 좋은 "국기"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이제는 검색해보면 하계 시드니 올림픽임을 알 수 있네요. 정답은 시드니 입니다.





문제 단서 해설


1. 그리스 아테네를 뜻합니다. 그리스의 국기 모양이 달라진 적이 있습니다. 색상은 동일합니다.


2. 제1차 세계 대전, 제2차 세계 대전에 의해 3번의 하계 올림픽이 취소되었습니다.


3. 미국인 것까지는 동일하나 각각 로스앤젤러스 올림픽, 애틀란타 올림픽입니다. 발견 장소가 다르죠.


4. 도쿄 올림픽의 개최 년도는 1년 뒤로 미뤄졌었죠.


5. 2024, 2028, 2032년 하계 올림픽의 개최지가 확정된 상태입니다. 아직 열리진 않아서 샘플 추출이 되진 않았죠.




후기


상식과 검색을 다소 요하는 문제라 메인 미궁에 넣긴 애매해서 이렇게 오퀴로 만든 문제를 한번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모르면 못풀죠" 문제를 크게 선호하진 않습니다... 물론 그런 문제의 경우 알고 있을 때는 정말 기분 좋지만


모르고 있을 때에는 힌트를 받을 상황도 아니라면 "영원한 무덤"이 되는 거니까요.


이번 문제의 경우는 그래도 비교적, 거의 대부분의 사람은 알고 있을 법한 상황이라서 문제로 채용해 보았습니다. 실제로도 정답률이 높네요.


다음번 오퀴에서도 제가 해보지 않았던 새로운 방향의 출제(?)를 도전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오퀴니까 이런거 해보는 거에요. 문제 보고 각 안보이면 포인트 안 쓰면 ㄷ... 오퀴니까 실ㅎㅓㅁ..


문제에 관한 추가적인 피드백 남겨주신다면 잘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